반응형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공문은 어떻게 된 게 죄다 한글파일(.hwp) 입니다. 워드파일이랑 제대로 연동도 안 되어서 공공서류를 작성할 때 애 먹은 것이 한 두번이 아닐 것입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이 좋아하실 소식을 갖고 왔습니다. 바로 공짜 한글 프로그램인 '공공서식 한글'인데요.



이는 행정안전부에서 국민들이 공공서식을 작성할 때 겪는 불편을 해소해주기 위해 무료배포를 시작한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정부에서 직접 배포하는 프로그램인 셈이죠.

설치과정과, 다운로드 링크 포스팅에서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공공서식 한글 파일은 .exe파일만 지원합니다. .dmg 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맥을 사용할 경우 패러렐즈, 부트캠프 등의 사전설치가 필요합니다.

저는 맥북을 사용하므로, 패러렐즈를 사전에 설치, 동시사용모드로 편안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을 누르고, 동의합니다 체크하면 자동으로 공공서식 한글이 빠르게 다운로드됩니다.



다운이 완료되었으면 응용프로그램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클릭하여 공공서식 한글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맥에서는 실행이 되지 않으므로, mac을 이용하는 경우는 앞서 소개한대로 페러렐즈 동시모드나 부트캠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월세액 소득공제를 앞두고 해당 서식을 열어보았습니다.

혹시나 해당 월세액 소득공제 신청서 서식이 필요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다운받으세요.



정상적으로 열리며, 수정도 가능하고 저장도 가능합니다.

한글 2010, 한글 2012를 안좋은 경로로 다운받지 않아도 합법적으로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해 hwp파일 수정이 가능합니다.

10년 묵은 체증이 내려가는 느낌입니다.

물론, 민원 서식만 간단히 작성하고 공공기관에 접수를 원하는 사용자만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법적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공공서식 한글은 여기를 누르면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배포사이트에서도 확인 가능하지만, “공공서식 한글”은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비상업적인 목적을 가진 개인이 사용하는 때에만 자유로운 사용이 보장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공공서식 한글 프로그램의 사용용도는 말그대로 “공공기관 서식 작성용” 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영역을 벗어나게 사용하는 개인 또는 기업은 법적인 책임을 면치 못한다고 하니 주의해서 사용하기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