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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평가 툴 이용해서 경영 사례 분석하는 법


출처 엔피아이코리아 : 경영평가 툴 이용해서 경영 사례 분석하는 법출처 엔피아이코리아 : 경영평가 툴 이용해서 경영 사례 분석하는 법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경영평가 툴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경영평가 툴을 기업에 적용하려면 어차피 기업의 내부구조를 면밀히 파악하여 진행해야 하기에 일석 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경영평가 툴 이용해서 경영 사례 분석을 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경영평가 툴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봅시다.


경영평가 툴 (KPI)



경영평가 툴을 의미하는 KPI의 정식 명칭은 Key Performance Indicator 로써

사업구조 및 조직 구조가 다각화되며 전략 개선이 중요해지고,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 시급해지고, 전사적으로 비전이나 전략을 설정해도 구체적인 성과의 지속이 요구되는 환경 속에 더이상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혁신하지 않고서는 근본적인 변경이 어렵다고 판단되어 소수의 리더가 아닌 매니지먼트 시스템 전반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생겨났습니다.



경영 평가 툴의 역할


Key Performance Indicator 도입은 성과에 대한 정략적인 측정을 하고 성과 지향적인 문화를 정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국내외 대기업에서는 기업 전략의 실행력 제고를 위해 이미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경영 관리 도구입니다.



경영 평가 툴 사용시 중요점


해당 툴을 이용해 경영 전략 수립 시 각 세부 조직의 전략과 연계성이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다. 즉, 각 세부 조직이 경영전략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만 의미가 있는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성과 지표를 확인하고, 조직과 그 안에 소속된 자신이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성과향상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지켜야 할 경영평가 툴 사용 원칙은 총 5가지입니다.


1) 도전적 목표 설정

2) 측정 가능한 목표 설정
3) 상위 목표와의 관련성
4) 결과 중심적 목표 설정
5) 주어진 상황에서 달성 가능한 목표로 설정





경영사례분석




경영사례 분석의 의의는 실제 특정 기업이 처해있는 경영상황과 실제 발생한 사건들을



토대로 분석, 토론하여 경영자들이 실제 경영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얻은 경험과 유사하게 체득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1912년 처음으로 이러한 사례방식 수업을 도입했고, 머지않아 1924년 경영대학원 교육방식의 주축이 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은 전체 수업의 80%가 경영사례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점차 변화하게 될 만큼 효과적인 방식으로 인정 받게 되었습니다.  SWOT분석 도구를 통하여 W/T에 위치한 요인들을 분석 후 문제를 파악하고, 가설을 도출한 후 해당 가설을 해결되었다고 가정하였을 때 그 해결이 궁극적인 기업 내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지도 고려하여 분석했는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경영사례 분석 후, 사례출처 > 사례단서 설정 > 초기접촉 > 자료수집 > 작성 > 공개와 위장 > 강의노트 작성 > 편집 및 교정 등의 순서로 분석한 사례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작성 이후 응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복기법


1 프레젠테이션 기법

일반적으로 서론-본론-결론의 구성으로 이루어진 프레젠테이션을 하지만 해당 사례를 발표할 때 쓰이는 기법으로는 알맞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영사례를 발표할 경우에는 단조로운 프레젠테이션은 오히려 청자의 집중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결론-서론-본론-결론의 구성으로 극적인 긴장감과 함께 청자의 반응을 지속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교수법


1단계, 문제는 무엇이며 관련된 정보는 무엇인지 인식합니다.

2단계, 어떠한 대안이 준비되어 있으며, 의사 결정 기준은 어떤 것인지 도출합니다.

3단계, 가장 적절한 결정은 무엇인지, 그 결정을 어떻게 실행할 것이고 시기는 어떠한지 의논한 후 평가합니다.

학생은 본인이 맡은 역할과, 본인이 해야 하는 사례 분석의 분량을 미리 파악하여 효율을 높이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수업 전 수업 예정 사례를 속독하며 핵심 정보를 파악하면 좋습니다.

교수는 교수법 대상이 된 사례 자체에 대한 완벽한 숙지 후 필기로 안내할 내용을 사전에 계획하며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알맞은 수준의 과제물을 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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