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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에 빅데이터를 접목하다? ibm 빅 데이터 종류와 활용 방법


이제는 ibm 빅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정보를 기업 경영에 접목시키는 사례를 흔히 찾아볼 수 있을 만큼 경영과 빅데이터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빅 데이터란? 빅 데이터 활용방법

빅데이터란 단어가 가진 의미 그대로 기존 데이터보다 양이 많고 종류 자체가 방대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방법이나 기존의 도구로는 정리할 수 없는 것들을 뜻합니다.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관리, 분석하는 역량을 완전히 넘어선 새로운 데이터 셋 규모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확실히 정해진 정의는 없으나 사람의 말투, 행동 등도 빅데이터의 개념에 포함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경제가 확산되면서 규모를 더이상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기하급수적인 정보와 데이터가



생산되는 환경을 ibm 빅 데이터 (Big DATA) 환경이라고 합니다.

현재 시대는 PC, 인터넷,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 이용 등이 완벽히 생활화되면서 사람들이 곳곳에 남긴 데이터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경영에 빅데이터를 접목하다? ibm 빅 데이터 종류와 활용 방법경영에 빅데이터를 접목하다? ibm 빅 데이터 종류와 활용 방법



무언가를 구매하는 상황을 예시로 들어 봅시다.

보통 우리가 상점에 가서 무언가를 고른 후 결제를 완료해야지만 멤버십 카드, 영수증 혹은 거래 내역으로 데이터가 기록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고객이 관심있게 본 항목들을 모두 데이터로 저장합니다.

이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사용자 기반 광고 등을 통해 내가 방문했던 쇼핑몰의 광고나 내가 사려고 염두에 두었던 (오래 보았던) 물건들,

혹은 그 관련 상품까지도 광고 탭에 지속적으로 노출시킵니다. 이런 경우를 적어도 누구나 한 번은 겪어본 적이 있을 것 입니다. 

즉, 빅데이터는 마케팅의 일환이며 이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적은 비용으로 높은 성과의 마케팅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그로 인한 경영성과가 달라질 수 있게 된 겁니다.

이처럼 빅데이터는 기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조타수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핵심 정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이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기업 내에서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빅데이터의 기반



데이터들은 반드시 정형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고정 필드에 저장된 우리가 흔히 아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및 스프레드시트 등 일반적 정보들도 주를 이루고 있지만,

XML, HTML 과 같은 고정필드에 저장되지 않고 메타데이터나 스키마를 포함하는 반정형 데이터들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텍스트 분석을 요하는 텍스트 문서 및 이미지, 동영상 데이터인 Unstructured 데이터 즉 비정형 데이터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비정형 데이터들의 증가속도는 가히 예측 불가하지만 고정형 데이터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선형적인 증가추세를 보이며 연간 40퍼센트에서 60퍼센트 정도 까지 증가 추세를 보이기도 해 대응할 수 있는 전략책이나 관련 분야 전문가의 도움도 필요합니다.



빅 데이터 종류

빅데이터를 정의하는 데에 가장 많이 언급되는 3V가 있습니다. 

Volume, Velocity, Variety, 즉 크기, 속도, 다양성입니다. 데이터의 크기가 매우 크기 때문에 분산 컴퓨팅 기법으로 접근하여 나눠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또, 데이터의 양과 사용자가 매우 많기 때문에 데이터의 생산부터 분석까지 실시간으로 처리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수집된 대량 데이터를 적절한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표현으로 나타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정형화 된 데이터가 아닌 비정형 데이터라도 처리가 가능한 환경이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복잡하고 종류가 다양한 만큼 빅데이터의 분석 기법 또한 다양해 활용할 수 있는 갈래도 다양합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같은 여러 문서들의 텍스트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뽑아내어 자연어 처리 기술로



텍스트를 정형화 시키는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기술부터

이용자들이 웹 사이트, 소셜미디어 서비스 등에 나타낸 생각이나 표현 등의 의견을 분석해 선호도를 조사하는 기술인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

비슷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 각 개체들을 합하여 유사 특성군을 도출해 내는 군집 분석 방법인 cluster analysis,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검색수를 분석하는 social network analytics까지 각 산업과 기업에 맞는 방법으로 분석하여 각 타겟층의 니즈를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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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 때문에,  빅데이터는 단순히 소비자 니즈를 분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빅데이터에 의거 계산된 통계를 기반으로 보다 더 정확한 기업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경영의 경우 의사결정권자의 직관이나 성향에 의해 전략이나 방향이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경영은 웹 상의 수많은 정보나 수많은 고객의 의견을 바탕으로 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시선에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경영은 변화하는 시대상에 맞추어 보다 더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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