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대선 결과 바이든 당선자 승리


미국 대선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리고 조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 연설으로 바이든의 승리가 확실시되었습니다.

조 바이든의 승리 연설 내용과 취임 일자, 과거 말을 더듬던 조 바이든을 대통령으로 만든 동생 이야기, 트럼프의 불복 , 문재인대통령이 조바이든에게 보낸 트윗 등 미국 대선 결과 발표 이후 상황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조 바이든 승리 연설 내용 취임일자


'힘이 아닌 모범을 보이며 세계를 이끌어 갈 것'

주요 키워드 : COVID-19(코로나19), 경제 위기, 인종차별, 기후변화


바이든은 임기 시작 이후 해결할 우선 과제로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1년간 전 세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쳤지만 미국에 피해 비중이 많이 실렸던 것도 사실입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일단 코로나19 사태 억제부터 시작해야 경제를 회복할 수 있다고 발언했습니다. 경제를 회복하려면 일단 목숨을 구해야 한다고 발언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분야 전문가와 과학자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요직에 임명할 것도 밝혔습니다. 치료의 중심 기반을 과학으로 지정하고 예고한 것입니다.

앞서 첫 여성 부통령인 해리스 부통령 당선자는 “바이든, 치유와 단합할 것” 이라고 발언하여 바이든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그에 맞게 바이든은 상대를 악마화하는 관습은 지금 당장 중단할 것이며, 공화당과 협력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민주당과 공화당은 언제나 협력해 왔다. 우리의 의무는 협력하는 것이다. 민주당과 공화당, 모든 의원이 협력해 주기를 당부한다'

'언제나 선과 악의 투쟁 속에서 발전해 왔다. 이제 미국의 희망, 선이 다시 한 번 승리할 때'
'미국의 정신을 회복'
'미국이 이제 전 세계의 희망의 등불이 될 것이다. 힘이 아니라 모범을 보이면서 세계를 이끌어 갈 것'

조 바이든 취임일

2020 미국 대선 당선자 조 바이든2020 미국 대선 당선자 조 바이든


조 바이든의 취임일은 2021년 1월 20일입니다.


과거 말을 더듬던 조 바이든을 대통령으로 만든 동생


조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에는 누이 발레리 바이든 오웬스의 조력이 큰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트럼프 정부에서는 딸 이방카 트럼프나 사위 재러드 쿠슈너가 키를 잡고 있던 것처럼,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 이후에는 조 바이든을 승리로 이끈 발레리가 실세로 떠오를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발레리는 상원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 운동을 이끌어온 1세대 여성 전문가입니다. 발레리는 바이든이 7선 상원의원을 역임하고 부통령 두 차례를 지낸 후 미국 대선에서 승리한 모든 선거에 필요한 캠페인을 총괄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참 대단한 사람이니 얼굴한번 보고가겠습니다.


조 바이든 당선자의 조력자 동생 발레리조 바이든 당선자의 조력자 동생 발레리

이번 당선 전에도 미국 언론은 발레리를 놓고 “절대적인 바이든의 분신이자 동료”라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바이든 또한 발레리를 끔찍이 아껴 “발레리는 평생 내 가장 친한 친구”라고 언급할 정도입니다. 어릴 적 바이든 후보가 말을 더듬는 증상이 있었는데 이를 극복하도록 도와준 사람이 발레리라고 합니다.


트럼프의 불복


바이든 승리가 언론에 보도되기 약 30분 전 본인 소유의 골프장에 도착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각으로 7일, 바이든 승리가 언론에 보도되기 약 30분 전 본인 소유의 골프장에 도착했고, 라운딩 중 민주당의 조 바이든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했다는 보도를 접했습니다.

CNN을 시작으로 미국 내 언론들은 일제히 ‘바이든, 제46대 미 대통령 당선’ 소식을 전파했습니다.

일단 트럼프는 바이든 당선자의 승리 보도에 대하여 트럼프 캠프를 통해 반박 성명을 공개했습니다.

 

대선 불복을 선언한 트럼프 대통령대선 불복을 선언한 트럼프 대통령


성명의 내용

"이 선거는 끝나려면 아직 멀었다는 게 단순한 팩트"

"오는 9일부터 개표에 문제를 제기하는 소송전을 본격 추진하겠다"


이후 트럼프 행보

트럼프는 속보가 나고 약 세시간 반 정도 이후 골프장을 출발해 백악관으로 향했습니다.

트럼프가 있는 골프장 입구에는 트럼프와 바이든 지지자들이 모여있었다고 합니다. 바이든 당선인의 지지자들은 "넌 해고야" 가 적힌 피켓을, 트럼프 지지자들 "언론은 거짓말" 이라고 외치는 대혼란의 상황이였다고 합니다.


바이든 지지자들은  You're Fired(넌 해고야) 라는 말을 통해 과거에 트럼프가 오바마를 대상으로 했던 말을 되갚아주고 있는데요, 트럼프가 당선되기 전 유세 기간때 대통령에 당선되면 오바마한테 가장 먼저 하고 싶은 말이 뭐냐는 질문에 바로 "you're fired"(넌 해고야) 라고 대답했던 것을 그대로 되갚아주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단 트럼프는 승복 의사가 없다는것을 계속해서 밝혔고 소송 계획을 통해 밝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트럼프의 개인 변호를 맡고 있는 변호사 루디 줄리아니는 바이든 승리 보도 직후 펜실베이니아 필라델피아에서 기자회견을 열어서 아래와 같이 밝혔습니다.


"개표 과정에서 우편투표를 점검할 권리를 박탈당했다고 진술할 50~60명의 참관인을 보유 중"


개표가 종료되어 바이든이 당선되었지만, 트럼프는 이를 예상했습니다. 소송도 불사치 않을 것을 이미 모든 전문가들은 알고 있었습니다. 아래 이전 글에서 언급했으니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식] - 미국 대선에 베팅회사들 "바이든 승리" 최대 판돈 전망 알아보기


덕분에 바이든에 큰 돈을 투자한 블룸버그, 정치 베팅회사들도 큰 돈을 벌었습니다. 다만, 트럼프의 불복으로 완전한 승리가 나오지 않은 상태이므로 관망세 또한 강할것으로 보여집니다.


문재인대통령이 바이든에게 보낸 트윗



바이든 당선에 문재인대통령이 보낸 트윗바이든 당선에 문재인대통령이 보낸 트윗

문재인대통령 바이든 축하 최초 트윗문재인대통령 바이든 축하 최초 트윗


트위터를 통해서 축하인사를 전달하였습니다. 아직 공식적인 외교 일정은 없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가 아직 남아있고, 불복 선언한 것을 감안해 트위터로 약식 인사만 남겼다는 것이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미국 대선 결과 바이든 당선자 승리, 문대통령 트윗, 발레리 바이든 오웬스와 트럼프 불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