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전 글은 경영 평가 툴, 경영 사례 기초, 경영 사례 분석 및 작성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전 글을 참조하시려면 여기 를 클릭해주세요



2020/05/28 - [경영] - 경영 사례 연구법 - 경영평가 툴, 경영사례 기초, 경영 사례 분석 및 작성





산업구조분석


산업구조분석이란?


기업이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에 옮길 때 직면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환경적 요소' 를 중심으로

기업의 구조 분석을 실행하여 분석기업과 관련된 여러 기업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방법



산업구조분석 방법


마이클 포터 교수의 5force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할 수 있다.

- 아래 5가지 경쟁 세력에 의해 산업의 수익율이 결정된다.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기업의 위험

3. 대체품/대체서비스의 위협

4. 공급자와의 교섭력

5. 구매자의 교섭력



경쟁우위전략



경쟁사 대응전략 수립 시 판단해야 할 요인


1. 경쟁사의 현재 전략

2. 경쟁사의 향후 목표

3. 경쟁사의 자원과 능력

4. 경쟁사의 기본 가정(기본 사업철학, 비전)



좋은 경쟁사란?


- 자사를 차별화할 수 있는 비교대상 기준을 제공함

- 경영성과를 개선하도록 촉구하는 자극제역할

- 다른 신규업체의 진입 저지가 가능

- 새로운 기술을 산업 표준으로 확립하는데 도움



경쟁우위전략이란?


특정 제품이나 시장분야 안에서 자사가 경쟁기업보다



경쟁적 우위에 섬으로써 기업 경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시장과 제품전략




시장에 대한 통찰력의 원천


사업 전반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해당 산업의 미래에 자사가 가능한 포지션을 상정하고

이를 현실화하기 위한 각종 방안들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출발



시장 조사에 의한 마케팅 전략 개발 과정


1 STP 전략의 기본가정에 따른 고객 쪼개기 

2 시장 세분화 (성별, 종교, 나이, 구 매습관, 소득, 심리적 특성 등)

3 타겟팅 (더 매력적인 그룹을 찾아 집중)

4 세분시장 공략결정 (뛰어난 점화력을 가진 세분시장을 표적으로 삼음)

5 자사 상품 포지셔닝 (핵심 혜택 외에도 추가적인 이유 제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