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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 경영 사례 연구법 - 경영평가 툴, 경영사례 기초, 경영 사례 분석 및 작성


[경영] - 경영 사례 연구법 - 산업구조분석, 경쟁우위전략, 시장과 제품전략




경영혁신



경영혁신의 의의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 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기 위함이다.


조직은 계속 변동하는 환경에 영향을 받으므로, 조직 자체의 의식적이고 작위적인 변동노력이 없으면



긍정적 발전 가능성이 없다. 

때문에 조직의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목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의식적 • 계획적으로 추진하는 데 의의가 있다.




경영혁신의 접근법


1. 고객만족경영

고객을 제품, 서비스 등에 기대 이상으로 충족시켜 고객을 감동하게 해 다시 그 제품, 서비스를 찾도록 하는 것.


2. 기업이미지 통합 (CI)

기업이미지를 그 기업의 비전과 문화에 맞게 통합하는 기법


정체성 확보, 사회적 역할 – 종업원 사이의 공통목표 제공, 기업 비전 확립에 목적이 있다.


3. 다운사이징 (downsizing)

필요없는 인원이나 경비를 줄여 조직 내 낭비를 촉진하는 요소를 제거한다.


4.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기업 핵심적 성과에서 향상을 이루기 위해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재정비




구조조정, 인수합병



구조조정의 의의


모든 시스템과 조직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것으로 사업, 재무, 의사결정체제 등 일련의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을 뜻한다.

주로 많이 언급되지만 양면성이 있는 예로 정리해고 등이 있다.

조직을 좀 더 발전시키기 위해 다른 체제로 변경한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인수합병의 개념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얻고, 두 개 혹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하나의 기업으로 합쳐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지배권의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형태의 거래를 총칭한다.





후발기업의 캐치업전략




선발기업의 이점


통상적으로 시장 진입 순서는 시장점유율과 많은 상관관계를 두므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가능성이



자연스레 많아진다. 후발기업의 출현이 오히려 선발기업에게 위협이나 해가 되기 보다는 선발업체를 도와주게 되는 이례적인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후발기업이 선발기업을 따라잡기 위한 필수 전략사항


1. 차별화 전략

선발 업체와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기회를 선점하여 조금이라도 유리한 위치에서 경쟁하는 전략


2. 약점, 혹은 불만스러운 부분을 해소시켜주는 제품으로 도전하는 전략

선발기업의 강점을 약점으로 만드는 전략. 가격적인 측면이 될 수도 있다.


3. 해당 시장 분야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고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더욱 강화하여 고객을 자사(후발기업)와 한편으로 만드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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