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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란?

- 범용운영체제os 탑재, 제3자 개발 다양소프트웨어 다운가능, 어디서나 인터넷접속 가능, 개방성을 띄고 있음




스마트폰의 발전과정 

- 터치스크린, 자동완성, 자체응용프로그램 (계산.게임메모장) 기능이 가능한 IBM + 벨사우스의 IBM사이먼

크기가 클 뿐 아니라 가격이 너무 높아 실패 (1993)


- 쿼티자판 반영, 컬러스크린 사용 노키아9000 (1996)


- 삼성 mp3폰 (1999)


- 컴팩 ipaq 3630 (2000)


- 기업용 rim 블랙베리5810 (2002)


- 네비게이션 lg lc8000 (2004)


- 정전식 터치스크린 아이폰1세대 (2007)


- 옴니아2 (2009)


- 레퍼런스 넥서스원 (2010)


- 갤럭시s (2010) 


- 터치펜 내장 갤럭시노트 1 (2011)


- 일체형배터리 옵티머스 G /지문인식 아이폰5s (2013)


- 현재





레퍼런스 폰이란?

- 새로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나올때마다 제조사들에게 제조 기준을 제시하는 표준화된 단말기 




이동통신의 발전 과정







2000.10 

2g 디지털전화, 문자가능, cdma 011 



2006.5

3g 유심 도입

010, 영상통화 가능, 스마트폰  



2011.7

4g와이브로 lte, 동영상 화상회의  







2019~

5G 통신, 3d, 실감형멀티미디어 (VR)

vr, 3d, 홀로그램, iot, 바이오페이, 플렉시블디스플레이 등으로 발전





무선인터넷이란?

- 휴대 단말기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무선 상태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접속하는 것을 뜻함





무선인터넷망 접속 종류

- 고정형, 정지형, 이동 중 무선접속


1) 고정 : 이동 단말기로 하나의 AP만을 사용하여 접속하는 방식으로, 가장 일반적인 와이파이 사용형태이다.

2) 정지 : 한정된 장소 내에서 보행자 등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광대역 접속 service로 이동성 측면에서 고정형과 이동 중



무선접속의 중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3) 이동 중 무선접속 : 기지국으로부터 받는 무선인터넷. 즉 기지국과 기지국 사이에서 끊김 없이 서비스가 이어지게 하는 기술인 핸드오버가 이어지는 한 끊기지 않는다.




무선인터넷 서비스 종류

- 위치기반서비스

- 개인기반서비스

- 실시간기반서비스

- 음성기반 서비스 등



무선인터넷 특징 키워드

- 이동성

- 휴대성

- 언제나

- 어디서나




모바일 상거래란?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휴대용 무선기기를 이용한 모든 인터넷 비즈니스를 뜻한다.



모바일 상거래 특징


편재성 : 언제나, 어디서든지

접근성 : 단말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지

편리성 : 휴대 간편

위치 측정성 : 나의 위치를 상거래에 활용함

즉각적 연결성 : 빠른 시간 내 업무 처리 가능

개인화 :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제공




모바일 상거래의 유형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 거래, 정보


주로 pc통신을 이용하는 전자상거래는 고정성, 보통의 거래 속도, 디테일한 정보를 요구하는 제품군들이 많고 모바일상거래는 빠른 거래속도를 요하고 이동성 강조가 필요한 대부분의 품목에 적용이 가능하다.




모바일 콘텐츠란?


휴대기기간의 전송이 가능하며, 모바일에서 서비스되는 모든 컨텐츠나 모바일용 어플리케이션을 의미한다. 개인화되어 있고 즉시 연결 가능하며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편리하며 편재성, 차별성이 우수한 것이 특성이다. 일단 위치를 이용하여 개인에 차별화를 둘 수 있는 것이 큰 강점이다.

모바일 콘텐츠 사용자가 모바일 콘텐츠를 제작하여 업로드하면, 해당 콘텐츠가 이용자들에게 확산되는 형태를 띄고 있다. 프로슈머적 성향이 강해지는 소비자들은 점점 트렌드를 이끌고, 점점 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는 것을 불편해 하기 때문에

과거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를 중심으로 움직이던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스마트폰이 기본화된 현재 사회에서라면 계속해서 서비스 플랫폼형태로 확장되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존 웹 기반 콘텐츠들은 모바일콘텐츠라고 볼 수 없다.



옴니채널이란?


온/오프라인, 모바일 등 어떤 유통 채널에서든 동일한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 구성한 쇼핑 환경을 이르는 말이다.

주로 020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온라인 기업이 신규 사업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하고 business 모델을 구축하는 전략이다. 관련 기술로는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qr코드, 바코드, nfc, rfid, 이미지 인식 등이 있다.

오프라인 정보를 온라인에서 보여주는 단순 연결에서 점점 고객이 직접 서비스를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는 구매로 진화했고 '스마트픽' 이나 '사이렌오더' 같은 혼합 형태로 진화했다.



모바일 커머스 발전과정


1세대 : pc 콘텐츠를 모바일화 시킴

2세대 : 쿠팡의 큐레이션 서비스

3세대 : 백화점 쇼핑 앱과 같은 옴니채널 서비스가 모바일에 진출

4세대 : 020서비스의 확대

5세대 : 모바일에 최적화된 개인화 - 빅데이터/위치기반 모바일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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